개발 편의 기능

스텝 레코더

스텝 레코더는 업무 담당자와 개발자 간의 소통을 위한 자동화 의뢰 도구입니다. 
업무담당자의 업무를 RPA 개발자가 완전히 파악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스텝레코더를 통해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PC의 동작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업무 수행 절차를 녹화하여 업무 설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텝 레코더 실행을 완료하면 레코더 자료(녹화 프로젝트, 녹화 영상, 녹화된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해당 파일을 참고하여 개발자는 업무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자동화 업무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텝 레코더를 활용하면 업무 담당자는 문서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고, RPA 개발자는 업무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스텝레코더 녹화영상

다음의 절차로 스텝 레코더를 활용하여 자동화 업무 설계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1 자동화 업무 녹화하기 
2 동영상 파일 참고하기 (Sync 기능 사용하기)
3 녹화된 이벤트 파일 확인하기
4 녹화된 이벤트를 프로세스로 전환 후 실시간 자동 보정 하기

자동화 업무 녹화하기

스텝 레코딩 버튼을 눌러 사용자의 동작을 시나리오로 작성합니다. 마우스 클릭,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더블클릭과 키보드 입력 동작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스텝 레코딩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디자인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파일 탐색기에서 C:\Users\사용자명\AppData\Roaming\Brity RPA Recorder 폴더의 BrityRPA_Recorder.exe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키세요.

  1. 스텝 레코딩이 시작되면 PC 화면 상단에 나타난 레코딩 메뉴를 사용하여 업무 동작을 녹화하세요.

스텝레코더 녹화영상

번호

설명

1

레코딩을 시작합니다.

2

레코딩을 종료합니다.

3

스텝 레코더의 메뉴 버튼으로 녹화 설정 과 레코더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4 녹화된 이벤트를 프로세스로 전환 후 실시간 자동 보정 하기

녹화 시작 전 녹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스텝레코더 녹화영상

번호

설명

1

동영상 녹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녹화 대상 화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스텝레코더에서 사용할 언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스텝레코딩 종료 후 생성될 산출물의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1. 레코딩을 종료하면 기본 프로젝트 경로 하위의 녹화 폴더에서 녹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Recorder Projects 폴더 하위에 'RecordedPrj_(연월일시분초)'\RecorderData

Pause2

번호

파일명

설명

1

Record.proc

녹화자의 행위를 Brity RPA Designer의 스텝으로 매핑한 프로세스 파일입니다.

2

StepVideo.avi

녹화된 영상 파일입니다.

녹화된 프로젝트 파일 열기

  1. 파일 탐색기에서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Recorder Projects 하위에 'RecordedPrj_(연월일시분초)' 내 프로젝트 파일을 Brity RPA Designer를 통해 엽니다.

녹화 설정에서 기본 프로젝트 경로를 지정했다면 해당 경로 하위에 프로젝트 파일이 존재합니다.

스텝레코더 프로젝트 폴더

  1. 녹화된 스텝을 확인하기 위해 Record를 더블클릭하여 탭을 엽니다.

스텝레코더프로젝트폴더2

Record 프로세스는 행위와 대상을 카드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Record 프로세스는 일반 프로세스로 변환 과정을 거쳐야 자동화 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cord 프로세스를 일반 프로세스로 변환하기 참조)

번호

설명

1

스텝 레코더에 의해 생성된 자료들이 레코더 자료 폴더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2

스텝 레코더에 의해 생성된 프로세스 파일은 읽기전용입니다.

3

스텝 레코더에 의해 생성된 스텝의 대상 객체는 Captured By 속성이 Recorder입니다.

동영상 파일 참고하기 (Sync 기능 사용하기)

실제 사용자의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서 녹화된 동영상 파일을 열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녹화된 영상은 재생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Sync 기능을 통해서 어느 스텝과 매핑되어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ync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Record 프로세스 탭이 열린 상태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IPAV 파일 열기1

  1. 실행 방법 선택 팝업에서 녹화 자료 재생을 클릭합니다.

IPAV 파일 열기1

스텝레코더 녹화영상

Record 프로세스를 일반 프로세스로 변환하기

Record 프로세스는 실제 자동화 업무에서 바로 사용되는 프로세스가 아닙니다. 
따라서 Record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일반 프로세스로 변환해야 자동화 업무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에서는 Record 프로세스에서 생성한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실시간으로 대상 객체를 보정하여 프로세스를 완성합니다. 
일반 프로세스로 변환하기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Record 프로세스 탭이 열린 상태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IPAV 파일 열기1

  1. 프로세스 실행 버튼을 누르면 실행 방법 선택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프로세스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텝레코더프로젝트폴더2

  1. 프로세스 생성 팝업에서 생성할 프로세스명을 입력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텝레코더프로젝트폴더2

  1. 프로젝트 뷰에서 생성된 프로세스를 더블 클릭하여 탭을 엽니다.

스텝레코더 녹화영상

5. 생성된 프로세스 탭이 열린 상태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IPAV 파일 열기1

스텝 레코더에 의해서 녹화된 대상 객체는 부정확할 수 있음으로 재지정이 진행됩니다.

스텝레코더 녹화영상

시나리오 수행 중 녹화된 자표와 대상이 다른 경우 디자이너가 자동보정을 수행합니다.

디버깅

시나리오 수행 중 문제가 발생하면 디버깅 모드로 전환하여 디버깅 콘솔에서 중단된 시점의 변수값 등 수행 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중단점(Break Point) 설정하기

중단점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2가지가 있습니다.

① 대상 액티비티 카드를 선택하여 F9 단축키를 누르세요.
② 대상 액티비티 카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빠른 실행 메뉴에서 중단점 설정을 클릭하세요.

중단점을 설정하면 해당 액티비티 좌측에 빨간색으로 중단점 설정이 표시됩니다.
플로차트를 실행하면 중단점을 설정한 위치에서 실행이 멈추고, 캔버스 우측 하단 출력 탭 옆에 디버그-호출스택, 디버그-변수, 디버그-명령창 탭이 표시됩니다.

디버깅화면

번호

이름

단축키

설명

1

계속 진행하기

F5

다음 중단점까지 계속 실행합니다. 다음 중단점이 없으면 끝까지 실행합니다.

2

하위 프로세스 내부로 진입하기

F11

하위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 하위 프로세스/작업 안으로 진입하여 순차적으로 디버깅합니다. 하위 프로세스/작업에 중단되어 있는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3

다음 스텝 실행하기

F10

현재 위치에서 다음 스텝으로 디버깅합니다.

하위 프로세스/작업이 존재하더라도 내부로 진입하지 않습니다.

4

상위 프로세스로 빠져나오기

Shift+F11

하위 프로세스/작업 내부로 진입하기 버튼을 통해 내부 진입한 경우, 다시 상위 프로세스로 빠져나와 디버깅을 이어갑니다.

상위 프로세스/작업이 존재하는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디버깅 콘솔창 사용하기

디버깅 콘솔

디버그-명령창의 입력란에 변수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거나 실행을 클릭하면 중단된 시점의 변수 값이 출력됩니다. 디버그-명령창에서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구간 실행 방식으로 디버깅하기

구간 실행 방식으로 효율적인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구간실행

번호

이름

단축키

설명

1

실행

F5

열려 있는 프로세스/작업을 처음부터 전체 실행합니다.

2

한단계 실행

F6

현재 선택된 액티비티만 실행합니다.

3

여기까지 실행

F7

열려 있는 프로세스/작업의 처음부터 선택된 액티비티까지 실행합니다.

4

여기부터 실행

F8

선택된 액티비티부터 열려 있는 프로세스/작업의 마지막까지 실행합니다.

5

저장된 변수로 실행

Ctrl + F8

이전 수행이 실패한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사용했던 변수의 값을 복구하여 선택된 액티비티부터 변수 값이 유지된 채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라이브러리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내에 사용자가 직접 라이브러리를 정의하거나 
외부 라이브러리를 불러와서 내장 라이브러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라이브러리 만들기

  1. 프로젝트 화면에서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세요.

커스텀라이브러리만들기

  1.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 팝업창에서 커스텀 라이브러리 이름과 라이브러리 종류 및 설명 등을 설정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 팝업창

라이브러리 종류

종류

설명

JavaScript

사용자가 JavaScript 코드로 라이브러리의 바디(Body) 부분만 작성합니다.

MS Workflow Activity

MicroSoft 사의 Workflow Activity Framework 기반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사용합니다.

가져올 DLL 파일은 종속성(Dependency)이 있는 모든 파일을 포함하여 미리 커스텀 라이브러리 폴더 내에 복사해야 합니다.

MS.NET Library

.Net Framework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사용합니다.

가져올 DLL파일은 종속성(Dependency)이 있는 모든 파일을 포함하여 미리 커스텀 라이브러리 폴더 내에 복사합니다.

JavaScript 라이브러리 만들기

JavaScript 라이브러리 생성 절차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사용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프로젝트 화면에서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세요.

  2.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 팝업창에서 다음 항목을 설정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1.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명을 입력하세요.

    2. 라이브러리 종류에서 JavaScript를 선택하세요.

    3. 설명을 입력하세요.

생성한 라이브러리 파일(.js)은 프로젝트 폴더 내 CustomLibraries 폴더에 저장됩니다.

-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Projects\프로젝트명\CustomLibraries

Activity1

사용 예제

코드창에 입력한 내용을 실행한 결과를 메시지 박스로 표시합니다.

  1. 프로젝트 화면의 커스텀 라이브러리에 생성된 커스텀 라이브러리명을 더블클릭하여 코드 입력창에 JavaScript Function Body 부분을 작성하세요.

Activity1

  1. 플로차트에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추가한 후 속성을 설정합니다.

Activity1

번호

설명

1

새로 만든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액티비티로 추가합니다.

2

커스텀 라이브러리 속성의 입력(Input) 값으로 -1000을 입력합니다.

3

실행을 클릭합니다.

4

MessageBox의 결괏값으로 1000을 리턴합니다.

MS Workflow Activity 라이브러리 만들기

MS Workflow Activity 라이브러리 생성 절차

MS Workflow Activity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사용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오픈 라이브러리(Activity)를 다운로드하세요.

  2. 다운로드한 파일 확장자 *.nupkg를 *.zip로 변경한 후 압축을 푸세요.

  3. 압축을 해제한 폴더의 'lib' 폴더 내 라이브러리 파일(*.dll)을 CustomLibraries 폴더에 저장하세요.

    • 폴더 경로: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Projects\프로젝트명\CustomLibraries

  4. 프로젝트 화면에서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세요.

  5.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 팝업창에서 다음 항목을 설정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1.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명을 입력하세요.

    2. 라이브러리 종류에서 MS Workflow Activity를 선택하세요.

    3. 외부 라이브러리 경로에서 CustomLibraries 폴더에 저장한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세요.

    4. 클래스명에서 액티비티 클래스명을 선택하세요.

    5. 설명을 입력하세요.

생성한 라이브러리 파일(.js)은 프로젝트 폴더 내 CustomLibraries 폴더에 저장됩니다.

-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Projects\프로젝트명\CustomLibraries

Activity1

사용 예제

지정한 폴더에 내 있는 데이터를 모두 삭제합니다.

Activity1

번호

설명

1

Clear 라이브러리를 플로차트에 추가합니다.

2

Path 속성에 삭제할 데이터가 있는 폴더명을 입력합니다.

3

실행을 클릭합니다. (지정한 폴더는 삭제되지 않고, 폴더 안의 데이터만 삭제됩니다.)

Activity1

MS .NET 라이브러리 만들기

MS .NET 라이브러리 생성 절차

MS.NET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사용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NET Assembly (C# based library)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으세요.

  2. 다운로드한 파일 확장자 *.nupkg를 *.zip로 변경한 후 압축을 푸세요.

    • 폴더 경로: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Projects\프로젝트명\CustomLibraries

  3. 프로젝트 화면에서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세요.

  4.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 팝업창에서 다음 항목을 설정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1. 새 커스텀 라이브러리명을 입력하세요.

    2. 라이브러리 종류에서 MS .Net Library를 선택하세요.

    3. 외부 라이브러리 경로에서 CustomLibraries 폴더에 저장한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세요.

    4. 클래스명에서 액티비티 클래스명을 선택하세요.

    5. 메소드명에서 메소드를 선택하세요.

    6. 인스턴스 생성 여부를 설정하세요.

      • Check : 선택한 클래스에 대한 생성자가 표시되고 Instance 생성자 라이브러리를 만듭니다.

      • Uncheck : 선택한 클래스 내 Public 메소드(Static 메소드 포함)를 선택하여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실행 시 Default 생성자를 호출합니다.

-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Projects\프로젝트명\CustomLibraries

Activity1

사용 예제

특정 압축 파일을 지정한 폴더에 풉니다.

  1. Ionix.zip를 다운로드하세요.(https://www.nuget.org/packages/Ionic.Zip/1.9.1.8)

  2. 다운로드한 파일 확장자 *.nupkg를 *.zip로 변경한 후 압축을 푸세요.

  3. 압축을 해제한 폴더의 lib 폴더 내 라이브러리 파일(*.dll)을 CustomLibraries 폴더에 저장하세요.

    • 폴더 경로: C:\Users\사용자명\Documents\Brity RPA Projects\프로젝트명\CustomLibraries

Activity1

  1. 압축 해제할 파일을 선택하는 라이브러리를 플로차트에 추가한 후 속성을 설정하세요.

Activity1

번호

설명

1

ZipFile_Instance 액티비티 카드를플로차트에 추가합니다.

2

우측 fileName 속성에 압축파일명(.zip)을 입력합니다.

3

Result 속성에 인스턴스 변수를 입력합니다.

  1. 압축 해제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라이브러리를 플로차트에 추가한 후 속성을 설정하세요.

Activity1

번호

설명

1

ZipFile_ExtractAll 액티비티 카드를 플로차트에 추가합니다.

2

우측 path 속성에 압축 해제할 경로를 입력합니다.

3

Instance 속성에 해당 인스턴스 변수를 입력합니다.

4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Activity1

Add-In 라이브러리

MS VisualStudio를 사용하여 Add-In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에 라이브러리를 추가 개발하여 하여 생성할 수 있고, 추가한 라이브러리 하위의 액티비티 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MS VisualStudio를 사용하여 Add-In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에 라이브러리를 추가 개발하여 하여 생성할 수 있고, 추가한 라이브러리 하위의 액티비티 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Add-In 라이브러리 생성 절차

Add-In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작업 환경을 설정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VisualStudio 프로젝트를 생성하세요.

    • 사용 버전: Visual Studio 2017

    • 프로젝트 타입: 클래스 라이브러리(.NET Framework, Visual c#)

      •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 > 설치됨 > Visual c#

      • 프레임워크: .NET Framework 4.5

    • 프로젝트 명: BrityWorks.AddIn.[ProjectName]

Activity1

  1. VisualStudio 프로젝트 속성을 설정하세요.

Activity1

Activity1

Activity1

  1. 참조를 추가하세요.

    • Project > Add Reference > Assemblies, Search

    • WindowsBase, PresentationCore, PresentationFramework

Activity1

Activity1

Activity1

  1. 디자이너 디버깅 환경을 설정하세요.

Activity1

PlayInBot OFF 모드에서는 Activity 코드의 결함 혹은 윈도우 객체 인식 기능 오동작, 시스템 오류 등에 의해 디자이너가 멈추거나 비정상 종료될 수 있으므로 개발을 완료한 후에는 PlayInBot 옵션을 ON으로 반드시 복구하세요.

  1. AddIn을 구현하세요.

Activity1

AddIn 클래스 구현

설명

1

AddIn 클래스 구현

- 클래스명은 AddIn로 고정

- [object Text][object Text][object Text]RPAGo.AddIn.ActivityAddInBase 상속

2

ActivityAddInBase 의 abstract 항목 구현

- 기본 코드 자동 완성

(Alt+Enter & Implement Abstract Class)

Activity1

- AddInDisplayName 
- AddInIcon
- AddInOverIcon
- CreateActivites()
  1. Activity 선언부를 구현하세요.

Activity1

Activity1

Activity1

Activity 선언부

설명

1

Activity 클래스 추가

- 프로젝트 > Activites 에 클래스 추가

- RPAGO.AddIn.IActivityItem 인터페이스 상속

- IActivityItem 인터페이스 기본 코드 생성 (Alt+Enter & Implement interface)

2

Activity의 Property List 정의

- 디자이너 Property View에 표시할 속성 정의

- 속성별 PropKey 정의 (PropertyGroup Name, Property Name)

- GroupName_PropertyName은 Unique 값

  • Property별 상세 스펙은 OnCreateProperties()에서 설정

3

Activity 정보 구현

- DisplayName: 라이브러리 뷰와 Activity Card에 표시되는 Activity 이름

- Icon: Activity 아이콘

- Mode: BackgroundOnly(Headless 프로젝트 전용), ForegroundOnly(일반 프로젝트 전용, Both(Headless와 일반 프로젝트 모두 사용 가능)

DisplayTextProperty: Activity 카드에 표시할 대표 속성

OutputProperty: 속성들 중 Output으로 지정할 대상

  1. OnCreateProperties를 구현하세요.

Activity1

  1. Activity 실행부를 구현하세요.

Activity1

  1. OnRun을 구현하세요.

    • OnCreateProperties에서 선언한 속성에 대해속성창에서 입력한 값이 Dictionary 타입으로 입력됩니다.

    • PropKey(string)를 Key로 사용하여 값을 얻어 필요한 동작을 구현합니다.

    • OutputProperty가 정의(not null)되어 있는 경우, OnRun의 반환값을 지정합니다.(없으면 null 반환)

  1. 다국어 문자열 리소스를 설정하세요.

Activity1

다국어 문자열 리소스 설정

설명

1

언어별 문자열 리소스 파일 생성

- 프로젝트 > Resources > String 폴더 아래 String-[LanguageCode].xml 파일 생성

2

Message 출력용 ( Title * Contents ) 리소스 설정

3

Property View 표시용 리소스 설정

4

Property Description용 (ToolTip Help Description) 리스소 설정

  • 문자열 리소스의 Key 포맷은 상단 샘플과 같이 지정된 형식으로 작성)

Activity1

MS VisualStudio를 사용하여 Add-In 라이브러리를 구현한 샘플을 참고하세요.


- 샘플 프로젝트 다운로드

(이 샘플 프로젝트는 MS Visual Studio 2017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API 연계

Brity RPA 디자이너는 외부 시스템과 API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Net 라이브러리의 SendRequest 액티비티 카드를 이용하여 HTTP 프로토콜 방식으로 Rest API를 호출하여 외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연계 방법 및 액티비티 카드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II. Net 라이브러리 - SendRequest를 참고하세요.

인스펙터

인스펙터는 자동화 대상을 구체적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전체 또는 일부의 상세 정보를 트리 형태의 구조로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티브 앱, 이미지로부터 추출된 텍스트(OCR), 안드로이드 장치의 화면 분석 또한 가능합니다. 인스펙터를 활용하면 업무 담당자는 보다 명확하게 대상의 상세 정보 및 구조를 파악하고 시나리오 작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기본 구성

인스펙터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며 디자이너에서 도구 > Inspector 메뉴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Brity RPA Designer 설치 경로의 IPA.Inspector.exe 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화면 살펴보기

인스펙터는 아래와 같은 화면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설명

1

툴바에는 새로운 파일, 파일 열기, 저장하기, 텍스트 분석, 액티비티 복사, 검색, 분석 등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2

스크린 창에는 분석된 대상의 계층 정보가 제공됩니다. 항목을 선택하면 캔버스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Xml 창에는 분석된 대상의 계층 정보가 Xml 형태로 제공됩니다. 각 항목의 전체 속성 정보를 Raw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캔버스 창에는 분석된 대상의 스크린샷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객체의 위치 정보가 표시되며 스크린 창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속성 창에는 선택된 항목의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복사 버튼을 통해 속성값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기본 기능

인스펙터는 사용자가 지정한 자동화 대상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표시합니다. 옵션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전체 또는 일부를 분석할 수도 있으며 일반적인 방법으로 객체 인식이 불가능한 대상에 대해서는 Native App 분석 또는 이미지로부터 텍스트를 인식하는 OCR 분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단말의 화면 정보 분석 또한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

애플리케이션 전체의 구조를 분석하여 트리 형태로 구성함으로써 객체들의 상하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객체의 컨트롤 타입, 클래스, 영역, 이름, 값, 텍스트, 오브젝트 경로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방식을 Application 으로 변경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세요

  1. 분석을 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내에 마우스를 올린 뒤 주황색 사각형이 그려지면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이때 선택된 영역을 포함하는 애플리케이션 전체에 대한 분석이 진행됩니다.

  1. 잠시 후 분석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규모가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인 경우 분석에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대상 분석

애플리케이션 내의 특정 객체 및 하위의 구조를 분석합니다. 확인 가능한 객체의 정보는 애플리케이션 분석과 동일합니다.

대상 분석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방식을 Target 으로 변경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세요

  1.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분석을 원하는 구체적인 대상에 마우스를 올린 뒤 주황색 사각형이 그려지면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이때 선택된 영역의 객체 및 하위 객체들에 대한 분석이 진행됩니다.

  1. 잠시 후 분석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Native App 분석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내의 특정 객체에 대하여 텍스트 정보와 영역을 분석합니다. 네이티브 라이브러리로 자동화 가능한 영역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Native App 분석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방식을 Native 으로 변경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세요

  1.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분석을 원하는 구체적인 대상에 마우스를 올린 뒤 주황색 사각형이 그려지면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이때 선택된 영역의 객체의 텍스트 정보와 영역 정보 분석이 진행됩니다.

  1. 잠시 후 분석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OCR 분석

애플리케이션 내의 특정 객체 이미지로부터 텍스트를 인식합니다. 각 텍스트를 포함하는 영역 및 인식된 텍스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CR 분석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방식을 OCR 으로 변경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세요

  1.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OCR 분석을 원하는 구체적인 대상에 마우스를 올린 뒤 주황색 사각형이 그려지면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이때 선택된 영역의 객체 이미지로부터 텍스트 인식이 진행됩니다.

  1. 잠시 후 분석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분석

연결된 안드로이드 단말의 화면 정보를 분석합니다. 컨트롤 타입, 클래스, 텍스트, 영역, 패키지, XPath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분석을 위해서는 ADB Tool 이 필요합니다.

- ADB Tool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분석하기

  1. 안드로이드 단말을 PC 에 연결한 뒤 인스펙터 화면에서 방식을 Android 으로 변경하세요. 자동으로 조회되는 목록에서 분석을 원하는 단말을 선택한 뒤 분석 버튼을 클릭하세요

  1. 잠시 후 안드로이드 단말의 화면 전체에 대한 분석 결과가 표시됩니다.

인스펙터 편의 기능

인스펙터에서는 자동화 대상 시스템 구조 파악 및 시나리오 생성을 보다 다양하고 편리하게 하기 위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텍스트 추출

분석된 화면 이미지로부터 영역을 지정하여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추출된 텍스트는 이미지 내 영역 정보와 함께 OCR 분석과 동일한 형태로 화면에 표시됩니다.

텍스트 추출 기능은 대상 이미지로부터 OCR 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인식하므로 애플리케이션, 대상, Native App, OCR, 안드로이드 등 모든 분석 결과에 대해 적용 가능합니다.

텍스트 추출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방식을 Application 으로 변경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세요. Application 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분석을 진행하여도 무방합니다.

  1. 분석을 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내에 마우스를 올린 뒤 주황색 사각형이 그려지면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1. 잠시 후 분석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1. 텍스트 추출을 하려는 대상을 스크린 또는 캔버스에서 선택하세요.

  1. 툴바에서 텍스트 메뉴를 클릭하세요.

  1. 텍스트 추출을 원하는 세부 영역을 선택한 뒤 잘라내기, 적용 버튼을 순서대로 선택하세요. 처음 영역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적용 버튼을 바로 선택하세요.

  1. 잠시 후 선택한 영역에 대한 텍스트 추출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액티비티 복사

분석 결과에서 원하는 객체를 선택 후 액티비티 복사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완성된 형태의 액티비티가 복사됩니다. 이렇게 복사된 액티비티는 디자이너에서 붙여넣기 하여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분석 방법에 따라 자동화 수행을 위해 필요한 최소 1개 이상의 액티비티가 복사되며 모든 속성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액티비티 복사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대상 분석을 먼저 진행하세요.

  1. 복사를 원하는 대상을 스크린 또는 캔버스에서 선택하세요.

  1. 툴바에서 액티비티 복사 메뉴를 클릭하세요. 이때 분석 대상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지 않고 실행되어 있어야 액티비티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1. 액티비티 복사가 올바로 이루어졌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1. 디자이너를 실행하고 복사된 액티비티를 붙여넣기 하세요. 분석 방법에 따라 액티비티의 개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객체의 동작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려는 경우 Activity 변경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분석 결과에서 특정 객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타입을 포함한 객체의 모든 속성을 조회하여 입력한 텍스트를 포함하는 요소에 대한 결과 목록이 나타나며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객체가 스크린, 캔버스에 표시됩니다.

검색 기능 사용하기

  1. 인스펙터 화면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대상 분석을 먼저 진행하세요.

  1. 툴바에서 검색 메뉴를 클릭하세요.

  1. 검색 창에서 검색어를 입력 후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1. 검색 결과에서 특정 항목을 선택 하면 스크린 및 캔버스에 동기화되어 대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객체저장소

객체저장소는 디자이너에서 프로세스, 작업 등을 만들때 기존에 인식한 객체를 저장하여 재사용 할 수 있도록 저장해두는 보관소입니다.
객체저장소는 다른프로젝트에서 저장된 저장소파일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도 있고,
저장된 객체를 복사하여 액티비티에 붙여넣거나, 저장소에 있는 객체가 사용된 액티비티목록을 검색 할 수 도 있습니다.

현재 객체저장소에 저장가능한 객체는 App, SAP, ImageRecognition, Abbyy 라이브러리 객체입니다.

객체 저장소에 객체 저장하기

객체저장소에 객체를 저장하려면

1. 다른 프로젝트에서 객체저장소 가져오기
2. 현재 프로세스에서 모든 객체 저장하기
3. 현재 프로세스에서 선택된 객체 저장하기
를 이용하여 객체를 저장소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 컨텍스트 메뉴는 객체저장서의 루트를 우클릭하거나 그룹을 우클릭하면 나타납니다.

객체저장소에 저장된 객체 조작하기

객체저장소에 저장된 객체를 조작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름변경 (중복허용)
2. 객체 복사 (같은 라이브러리의 액티비티에 객체 붙여넣기 가능)
3. 현재 프로세스에서 이 객체가 사용된 액티비티 검색
4. 모든 프로세스에서 이 객체가 사용된 액티비티 검색
5. 삭제

위 컨텍스트 메뉴는 객체를 우클릭하면 나타납니다.
객체저장소에 저장되는 객체의 이름은 최초에 랜덤으로 생성됩니다.

객체가 사용된 액티비티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검색결과를 나타내어 줍니다.